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작성일 : 22-05-25 15:06
지난 1년간의 석사 과정을 돌아보며 (와이즈웨이 25기 장학생 안*빈)
 글쓴이 : SoobinAn
조회 : 135  

저는 현재 Georgia주 Kennesaw State University에서 Masters in Integrative Biology (MSIB) 프로그램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간의 석사 과정을 돌아보며 간단히 석사 과정에 대해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1. 수업 (Class) 개요

석사 과정은 총 4학기 36학점이며 매 학기 9학점으로 이루어집니다. 여름 학기는 해당되지 않으며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현재 저는 1년을 마친 상태입니다. BIOL7990의 경우는 한 학기 당 1학점에서 최대 9학점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수업이 아닌 기본으로 들어가는 연구 학점입니다.

2. Tuition and Stipend (등록금과 보조금)

Student fee와 insurance (보험금)은 본인이 지불하며, 나머지 수강료는 학교가 모두 충당합니다.

위에 제시된 학비는 student fee와 보험금을 합친 가격입니다. 이 역시 개인 및 학교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Stipend requirements로는 GRA (Graduate research assistant) 와 GTA (Graduate teaching assistant)가 있습니다. 전자는 전담 교수님과 연구를 진행하는 조건으로, 후자는 조교로써 학부생들을 가르치는 조건으로 급여가 지급됩니다. 급여는 학교마다 상이하니 희망하시는 학교 웹사이트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SU MSIB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한 달에 약 $1,000불씩 지급합니다. 가을학기는 8월부터 12월까지 5달, 봄학기는 1월부터 5월까지 5달 지급합니다.

여름은 $6,600로 6월 $4,400 7월 $2,200입니다. 여름은 수업이 없으며, 석사 논문 연구 및 논문 작성에 주력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3. 학교 스케쥴

제가 수강했던 수업들은 대부분 아침 8시에 시작합니다. 저의 주중 스케쥴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4시-4시 반 사이 기상 후 아침 스터디 루틴 - 간단한 아침 식사 - 7시 스쿨버스 첫차 탑승 – 7시 15분 학교 도착 – 랩실 이동 후 수업 준비 – 8시 수업 – 리서치 – 저녁 5-7시 사이 귀가 – 귀가 후 운동 – 과제 – 9시반-10시 반 사이 취침

주말에는 과제도 하지만 동시에 친구들과 카풀로 한인 타운에 가거나 친구집에서 다함께 영화를 보고 시간을 보냅니다. 일요일에는 한인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후 월요일 수업 준비를 하며 하루를 마칩니다.

학사에 비해 석사는 학생 본인의 주도성이 중요합니다. 연구든, 수업이든 꾸준히 자신의 진행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면 그 이후에는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저는 일주일마다 진행 현황들을 돌아보고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편입니다.

4. 수업

수업 방식은 학교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네 개의 수업을 수강하면서 과제는 두 종류로 나누어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Journal club presentation and Term paper이며, 각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ELI 밑 IEP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speaking and writing 능력을 요구합니다. Journal club presentation은 팀을 이루어 수업 주제에 연관된 논문을 학생들이 선택해 해당 연구의 목적, 실험 과정, 결과, 의의 및 figures(그림)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논문을 논리적으로 독해할 수 있어야하며, 동시에 자신이 이해한 바를 청중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설명할 수 있어야합니다. 한 수업 당 단 한 차례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점 역시 큽니다. Term paper는 이름 그대로 한 학기 동안 작성해야하는 소논문 과제입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 및 개인 석사 논문 주제와 연관된 논문들을 찾아 review paper를 작성하는 것으로 최소 5-10개에서 최대 55-60편의 참고문헌을 인용하게 됩니다. 교수님들께서 학기 초반에 이에 관해 공지하시므로 꾸준히 진행하셔야 합니다.


^^ 2022년 5월 14일 설명회에서 감사장을 받는 안*빈 학생^^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빈학생과 금년 9월 학기에 케네소 주립대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김*영 학생,

Wise Way 선/후배들 케네소 주립대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김*영 학생은 인스테이트 장학혜택 외에 Honors Scholarship 확정됨 (Wise Way 40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