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작성일 : 17-02-27 22:21
[네이버 지식인] 심리학과 미국 유학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7,532  
안녕하세요 미국 심리학과 유학을 꿈꾸고 있는 고3입니다.
저는 심리학과를 전공하면서 조금 더 다양하게 접해보고 확실히 어떤 것이 제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건지 차근차근 알아가고 싶습니다.
그래서 한국 심리학회에서 분류하고 있는 심리학과
미국 심리학회에서 분류하고 있는 심리학의 분야들을 알고 싶은데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 찾기가 어려워 질문합니다.

1. 미국 심리학회의 심리학 분야 분류는?(임상심리.성격심리 등등등)

2. 대학 내에서의 미국과 한국의 수업환경은 큰 차이는 없다고 들었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진학 후 주립대학 편입 계획) 혹시 차이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

3. 부모님의 지원이 어려울 경우..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한국 대학 편입 후 교환학생 or 한국 대학 입학 후 교환학생
 어떤 경우가 더 현명한 방법인지?
(미국에 2년동안 있으면서 조금 더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식견을 넓히고 그 후 심리학을 배우고 싶으며, 혹시라도 칼리지 이후의 지원이 되더라도 어려운 경우라면 어떤 경우가 현명한지... )

4.미국 심리학과 한국 심리학의 수준 차이는 어떤가요?

5. 한국에서도 심리학과 전공하는 사람들은 미국 유학이 꼭 한번은 생각해야 하는 문제인 건가요?


안녕하세요, 미국의 심리학과 유학을 준비하고 계시군요. 차근차근 하나씩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미국 심리학회의심리학분야분류는?(임상심리.성격심리등등등)
 
미국 심리학회는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사이트 (www.apa.org)에 들어가 보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Division”에 들어가 보시면 54개의 심리학 분류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apa.org/about/division/index.aspx
 
2.     대학내에서의미국과한국의수업환경은큰차이는없다고들었습니다. (커뮤니티칼리지진학후주립대학편입계획) 혹시차이가있다면얼마나있는지?
 
차이가 있다면 수업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에서는 발표위주 그리고 실무위주의 자유로운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한국에서는 강의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학교에 따라 상이할 것입니다.
 
3.     부모님의지원이어려울경우..  커뮤니티칼리지에서한국대학편입후교환학생or 한국대학입학후교환학생중어떤경우가더현명한방법인지? (미국에2년동안있으면서조금더다양한문화를접하며식견을넓히고그후심리학을배우고싶으며, 혹시라도칼리지이후의지원이되더라도어려운경우라면어떤경우가현명한지...)
 
미국에 2년 이상 있으면서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한국대학 입학 후 교환학생으로 가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교환 학생과 편입은 다르고 학점의 상호 인정 부분 같은 데서 불리합니다.

따라서, 차라리 처음부터 미국으로 대학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장학유학”프로그램을 잘 찾아보시면 합리적인 학비로 부담을 덜 받으며 국내 사립대학 학비로 미국 주립대에서 유학하실 수 있습니다.
 
4.     미국심리학과한국심리학의수준차이는어떤가요?
 
수준의 차이는 크게 없으나 배우는 방식과 이해하고 사용되는 것에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미국은 심리학이 크게 발달되어 있어 심리학자와 심리치료사 등의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고, 그 외에도 마케팅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미국에서만큼 빛나는 분야는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좀더 다양하게 발달된 미국에서 심리학을 배우는 것이 심도있게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5.     한국에서도심리학과전공하는사람들은미국유학이꼭한번은생각해야하는문제인건가요?
 
보통 한국에서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외국으로 한번씩 유학을 나가는 것 같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학문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좀더 넓고 다양한 시선으로 학문을 바라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어느 학문을 공부하든 유학은 고려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질문해 주신 것에 대한 답변을 하나씩 드렸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전공이 무엇이든 간에 미국 대학에 편입 혹은 입학하려면 토플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영어 토플 공부도 함께 시작하셔야 합니다. 단순하게 토플만 가지고 유학을 간다는 것도 위험한 일이니 준비를 잘 하셔야 합니다. 쉬운 길의 유혹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어떤 길이 경제적이고 확실한 유학인지, “장학 유학”은 없는지 등등을 세밀하게 살펴보시고
무엇보다 학생을 끝까지 책임지는 유학원을 찾아보시고 상담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유학원을 만나서 경제적이고 현명한 미국 유학으로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