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작성일 : 19-06-25 15:06
[네이버 지식인] 미국 대학 내신 질문 ~ 내신 5등급으로 명문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8,758  


일본유학을 준비하던 고 2학년 학생이 미국유학에 관심이 생겨,  

소위 명문대(?)를 가기 위해서는 

내신 5등급으로 가능할찌 정확한 답변을 요청한 것에 대해~ 


먼저 소위 명문대 허상에서 벗어나는 일이 중요하고,


내신 5등급으로는 불가능하니, 

대신 보층 교육을 받아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선발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답변하여,

 

채택을 받은 내용을 소개합니다.


------------------------------------------ 

Q.
안녕하세요 원래 일본 대학 유학 준비한다고 
내신 전혀 신경 안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갑자기 미국 유학도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고 있는데
미국 유학은 고등학교 내신도 본다고 하더라구요.
지금은 고2 이구요
지금까지 고등학교 내신은 5등급 후반인데
지금이라도 신경써서 5등급 이내로 올리면 명문대 갈 수 있나요? (토플, SAT는 자신있어요ㅠ)
제가 내신이 안나오는게 수학 때문에 안 나오는건데 만약 수학만 5등급 밑이고
다른 내신은 1-2 등급으로 챙겨도 가능할까요?
꼭 정확한 답변 부탁드려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미국 대학 입학에 필요한 점수는 3가지가 있으며 아래는 중요도 순으로 나열한 것입니다.

1. 고등학교 내신 2.5/4.0 이상 (미국 GPA 기준)

2. 토플 70점 이상

3. SAT 점수 (단, SAT는 미국 대학교의 입학요건에 따라 다름)


현재 5등급이라고 하시니 약간 문제가 있네요.

우선 내신을 집중적으로 높이셔야 합니다. 수학 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이 1에서 2등급 사이라 하더라도 전체 과목에 대한 점수를 GPA 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학 점수가 5등급 밑이라도 미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만, 원하시는 소위 명문대 (?) 에 진학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내신 점수입니다.


그리고 소위 명문대(?) 의 환상에서 깨어 나시도록 당부 드립니다.

미국 현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100대 명문대학(?), 400대 명문대학(?) 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명문대가 있다면, 장학금을 학생의 성적이 아니라 학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지원하고 있는 아이비리그와 준 아이비리그, 그리고 새로운 명문인 New 아이비리그 대학 등 약 4~50 개 정도의 대학을 말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소위 100~ 400 대 명문 대학의 1년 유학 경비가 자그마치 7,000 만원 ~ 1억 원 이상이 듭니다만, 이들 명문 (?)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이 미국 현지에서의 취업이 자동으로 되는 것은 더 더욱 아닙니다. 미국 현지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성적과 함께 전공, 그리고 전공에 대한 적합성 여부이고, 외국 유학생들이 그나마 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통로는 대학에서의 높은 성적입니다.

여기서 한번쯤 생각해 볼 것은 30년간 이어져 온 미국 주립대 in-state 장학제도 입니다. 미국인 학생에게만 주어지고 있는 주립대 in-state 장학제도를 우리나라 유학생들도 적용받아 미국 학생들이 내는 학비만 내고 공부하고 졸업할 뿐 아니라, 우수한 성적을 올려 현지에서 취업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많이 나오는 장학 제도입니다.


이 장학 프로그램은 30년 전 일본 학생을 대상으로 시작하였으며, 10년 전부터는 우리나라 유학생들도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학비와 기숙사비를 합쳐 1년 1,800 만원~2,000 만원, 즉 우리나라 사립대학 정도의 경비로 유학할 수 있으니, 그 혜택은 상상이상입니다.


질문자께서는 아직 고등학교 재학 중이시니 앞서 말씀 드린 점을 꼭 유의하시고 내신 관리에 우선 집중하시면서, 미리 상담을 통해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선발될 수 있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요사이는 고교 1학년부터 상담을 시작하여 고교 내신을 올리는 방법, 토플과 SAT 공부 방법 등을 컨설팅 받으면서 공부하고, 졸업과 동시에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디 한국인과 동양인만 그토록 집요하게 매달리는 미국 명문대 (?) 환상에서 깨어나시기 바랍니다.


토플과 SAT 는 자신이 있다고 하시니, 미국 주립대 장학 프로그램에 대해 사이트 등에 잘 살펴보시고 지금부터 라도 미국 주립대 장학생으로서의 길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